본문 바로가기
#. 나의 일상

[가볼 거리] 전북 익산, 미래교육 체험을 위한 유아교육진흥원 방문기

by 이니스세상 2025. 4.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 딸아이 아빠 이니스입니다.

 

 

 

 

딸아이의 학교 알림장을 통해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이라는 곳에서 '2025년도 가족과 함께하는 미래 교육 체험'이라는 주제로 도내 거주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AR 증강현실 체험, 코딩 축구, 자율주행차, 드론, AI 로봇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안내가 있었습니다. 현재를 살고 있는 저와 와이프에게도 다소 생소한 영역이었고, 현재 진행 중이거나 또는 미래에 만나볼 수 있는 것을 한창 커가고 있는 두 딸아이가 미리 경험해 보고 느껴볼 수 있다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되어 바로 신청하였고, 체험의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럼 두 딸아이와 함께 미래를 느껴볼 수 있는 '미래 교육 체험'을 다녀온 이야기를 소개해 드립니다.

 

사진 : 2025년 가족과 함께하는 미래 교육 체험 행사 포스터

 

 

 

1.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1.1 유아교육진흥원 소개

유아들이 보고, 만지고, 느끼는 체험활동을 운영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역량 강화, 행복을 더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배려하고 공감하는 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꿈과 지혜를 키워가는 전북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소속의 공공기관입니다. 유아, 교원, 학부모를 위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과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다시 오고 싶은 진흥원이 될 수 있도록 유아교육 지원센터로서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이 유아교육진흥원 가족의 바램입니다.

 

익산 본원과 김제의 '석교유아종합학습' 분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원의 1층~2층에서는 실내 체험 및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분원은 실외 체험을 위주로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경로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보다 자세한 체험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s://office.jbedu.kr/jb-i/M01/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홈페이지입니다. 주소: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춘포면 석암로 349 , 전화:교육운영과:063-830-5411

school.jbedu.kr

 

 

1.2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위치

사진 :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위치

 

사진 :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건물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소속의 유아교육진흥원은 익산시 춘포면 석암로 349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해당 기관은 도심에서 벗어나 주변이 한적한 곳에 있지만 전주와 익산 중간 부근에 자리를 잡고 있어 전주와 익산에 사는 유아 및 부모님들의 방문이 용이합니다. 한적한 곳에 있다 보니 대중교통보다는 차량을 이용해 접근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참고로 주차장은 1~2 주차장까지 구비되어 있어 넉넉하게 주차를 할 수는 공간이었습니다.

 

 

2. 체험행사 주요 내용

미래 교육 체험 행사는 2025년 4월 19일(토) 10:00~12:30분 1회 진행되었으며 익산 본원의 건물 앞 넓은 잔디마당에서 체험 행사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주요 행사 내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로봇 댄스 공연
  • 코딩 뽑기
  • 내 친구 AI 로봇, 알파미니
  • 인공지능 AI 로봇, 클릭봇
  • 로봇 배틀
  • 가상 현실 속으로 VR
  • AR 증강현실 세계로(살아 움직이는 지구)
  • 스포츠 DDR
  • 자율주행 코딩, 고카
  • 휴머노이드 댄싱 로봇
  • 나는야! 드론 파일럿

 

2.1 행사장

사진 : 미래 교육 체험 부스

 

'휴머노이드 댄싱 로봇'과 '나는야! 드론 파일럿'을 제외하고 나머지 체험은 넓은 잔디밭에 설치된 대형 천막 안에서 체험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시간에는 봄날의 따스한 햇볕과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어서 아이들이 야외활동을 하기에 최적의 날씨 조건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행사 막바지 검은 구름이 몰려오면서 바람도 강해져서 행사 중에는 쾌적한 날씨에서 체험을 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2.2 AR 증강현실 세계로

사진 : AR 증강현실 세계로 체험 부스

 

AR 증강현실 세계로 체험 부스에서는 준비된 탭의 증강현실 앱을 실행하고 지구본을 바라보게 하면 각 대륙에 서식하는 동물과 유명 관광지를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움직이는 동물들을 클릭하면 상세한 설명과 함께 먹이를 주며 동물에 대한 정보를 차근차근 쌓아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둘째 딸아이는 동물 먹이 주기에 한창 빠져 맛있는 음식과 과일을 동물에게 계속 가져다주며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즐기고 있었습니다.

 

 

2.3 가상현실 속으로

사진 : 가상현실 속으로 체험 부스

 

가상현실 속으로 체험 부스에서는 VR을 착용한 상태에서 가상공간의 메뉴를 선택하여 상/하/좌/우를 바라보며 가상공간에서의 멋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태양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지구와 달은 어떻게 바라보이는지, 지구의 속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다양한 주제로 아이들이 직접 보고 느껴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VR을 착용하고서 무언갈 잡으려고 공중에서 허우적대는 딸아이를 보면서 딸아이가 창피하지 않게 조용히 옆에서 웃음을 참고 있었습니다. 

 

 

2.4 내 친구 AI 로봇, 알파미니

사진 : 내 친구 AI 로봇, 알파미니 체험부스

 

내 친구 AI 로봇, 알파미니 체험 부스에서는 AI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알파미니'라는 이름을 가진 로봇을 만나보았습니다. 목소리를 통해 간단한 명령이 가능했고, 옆에 놓여있는 탭을 통해 명령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는 알파미니에게 '춤을 보여줘'라는 명령을 했을 때는 손, 발을 구현한 각 관절을 움직여가며 앙증맞은 춤을 우리에게 보여주었습니다. 

 

 

2.5 로봇 배틀

사진 : 로봇 배틀 체험 부스

 

로봇 배틀 체험 부스에서는 조이스틱을 이용해 작은 로봇을 움직여 노트북에 표시된 숫자를 더하는 게임이었습니다. 로봇을 전/후/좌/우로 움직여 가며 앞에 있는 박스의 숫자를 터치하는 방식으로 덧셈을 할 수 있었는데 아직은 조작이 미숙한지 주어진 시간 내에 머리로 암산은 가능했으나 조이스틱으로 로봇을 움직여 정답을 맞히기는 다소 어려워했습니다. 그렇지만 조작 실수로 인한 로봇의 무한 질주 및 벽에 부딪히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은 낄낄 웃어대기 바빴습니다.

 

 

2.6 스포츠 DDR

사진 : 스포츠 DDR 체험 부스

 

여러 체험 부스 중 제일 인기가 많았던 곳이 바로 '스포츠 DDR'이라 생각이 되었습니다. 이니스가 어렸을 때도 유행했던 DDR 게임기를 이용하여 코딩으로 두더지 잡기, 달리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볼 수 있는 체험이었습니다. 실제 움직임에 따라 모니터 화면으로 반응하고 점수를 쌓아가는 모습을 보며 아이들이 더욱 집중했고 즐거워했습니다. 

 

 

2.7 휴머노이드 댄싱로봇

사진 : 휴머노이드 댄싱로봇

 

연신 즐거운 음악소리가 들려오던 부스인 휴머노이드 댄싱로봇 체험 부스입니다. 9대의 로봇이 노래에 맞추어 명령받은 동작을 아이들에게 보여주어 로봇이 단체로 춤을 추는 군무를 볼 수 있었습니다. 휴머노이드 댄싱로봇은 20분마다 새로운 음악과 함께 공연을 보여주었고, 음악이 멈추면 아이들은 다시 체험 부스로 뛰어가 다른 체험을 하다가 음악 소리가 들리면 다시 이곳으로 달려와 로봇의 댄싱 공연을 관람하곤 했습니다.

 

 

2.7 체험 안내도 및 스티커 붙이기

사진 : 가족의 신나는 미래 교육 체험 안내도 및 스티커 붙이기

 

유아교육진흥원에 도착하고 출석 체크를 하면 사진과 같은 안내도와 체험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 종이를 건네주었습니다. 주차장부터 체험 부스의 위치까지 상세하게 표현을 해주어 두 딸아이와 함께 부스에서 즐겁게 체험을 하고 옆에 안내자에게 하트모양의 스티커를 받아 완성도를 높여가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흥미가 지속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3. 이니스의 총평

AI와 로봇, 인공 지능, 드론 등 현재에 함께하는 기술들이지만 어제와 오늘의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기술변화가 빠른 상황에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접근하고 경험하게 해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유아교육진흥원에서 고민을 해결해 줄 체험행사를 개최해 주어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만 3~5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체험을 진행한 것이라 아이들이 어렵게 느낄 수도 있었지만 행사를 진행해 주시는 담당자들이 밝은 모습으로 설명을 해주고 흥미를 유발하려고 노력해 주셔서 아이들이 집중력을 잃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행사가 마무리될 때쯤 이런 행사가 이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다른 주제로 아이들을 만나볼 수 있는 행사들이 많이 기획되어 있다고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이번에는 미래 교육에 대한 체험이었는데 다음에 있을 행사가 무엇일지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체험행사장을 빠져나왔습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재미난 경험과 체험을 주고자 한다면

이곳 '전북 특별자치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에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세요.

 

반응형